또래상담 발자취

또래상담의 발전과정을 살펴볼까요?

또래상담의 역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는 1994년부터 청소년 대상 또래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국적으로 중․ 고등학교의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오고 있으며, 또래상담 과정에 참여하면서 또래상담자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고 이들의 활동을 통해 학급과 학교 문화를 공동체문화로 변화시키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서로 도우면서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2012.2.6, 관계부처 합동) 발표 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에서 학교폭력 예방 또래상담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전국 초·중·고등학교로 확대운영 되었습니다.

1994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또래상담사업은 크게 6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의 발전과정
1994년~1996년
1차 상담서비스를 강조한 준상담자 훈련
1997년~1998년
또래상담자의 기본역할 규정
1999년
또래상담자의 학교활성화 방안 모색기
2000년~2002년
청소년기의 발달단계별 또래상담 방안 탐색기
2003년~2011년
또래상담자 정신 확립 및 연합활동 강조기
2012년~현재
전국 초·중·고등학교 확대 운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