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에 대해 많은 분들이 물으시는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일반
  • 또래상담자
  • 지도자
상담 내용 중에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또래상담자로서 하고 있는 활동에 대해서 다른 또래상담자들과 함께 공식적인 시간을 마련하여 서로 경험과 소감을 나눌 수 있습니다.

 

  선배 또래상담자의 도움을 통해 또래상담 노하우나 또래상담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지도자(또래상담 담당교사)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지도자를 통하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의 협의 하에 전문상담가의 자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 유인물 및 수첩, 배지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해당 지역에 있는 또래상담 사업을 운영하는 시·도 교육청에 포스터, 유인물을 신청하여 홍보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첩과 배지는 또래상담자를 양성하였을 때, 또래상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시·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관련한 사항은 해당 지역에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051-662-3092/3094/3096/3098)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웹교재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웹교재는 총 11회기로 구성되어있으며 동영상과 Worksheet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래상담자 및 지도자(지도교사) 교육 시 활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교재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인증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본 자료를 사용하기 위해선 또래상담지도자 교육 수료 후 받은 인증번호가 필요합니다. (문의 : 학교폭력예방팀 051-662-3092/3094/3096/3098)
  인터넷 없이도 활용 및 인쇄가 가능합니다.
  웹교재를 다운받으시면 압축을 풀고 “start.exe”파일을 실행시킵니다.
 
  ※ 또래상담지도자(지도교사) 및 전문지도자만 이용가능하며, 본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편집 및 도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법적인 조치가 취해집니다.
  ※ 웹교재를 다운로드 받으실 때 반드시 [저장]을 선택하신 후 압축을 풀고 "e;start.exe"e;를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래상담지도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담 관련분야 학위를 취득하고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이거나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개설하는 상담관련 교육을 성실히 수료한 자, 현직 교사로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또는 각 지역의 전문지도자가 개설한 또래상담지도자 교육을 수료해야합니다.
  ※ 또래상담지도자 중, 학교에서 또래상담자를 훈련시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현직교사를 ‘또래상담지도교사’로 정의합니다.
또래상담자는 어떤 교육을 받나요?

  또래상담자는 친한 친구(Friendship), 대화하는 친구(Counselorship), 도움 주는 친구(Leadership)라고 3가지로 구분하여 설명됩니다. 이에 따른 교육으로는 관계를 맺는 기본적인 태도와 마음가짐, 친구와 가까워지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이해와 공감, 생각전달), 친구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사이버또래상담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이버또래상담자란 또래상담자 중 사이버상담을 통해 또래의 고민을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돕는 친구를 말합니다. 이들은 일정 교육을 받은 후 사이버상담 활동을 하게 되고, 활동 시에는 ‘컴솔리’라고 불리게 됩니다.

또래상담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또래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초,,고등학교의 동아리 중에서 또래상담반(부)에 가입, 특별활동으로 또래상담반(부)에 가입하여 활동을 합니다.

  또는 가까운 지역 상담복지센터에 있는 또래상담 동아리를 통해서 가입을 하시고 일정 교육 및 훈련을 받으신 후에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상담’과 ‘솔리언또래상담’은 다른 건가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1994년 청소년 대상 또래상담자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2007년 ‘솔리언또래상담’이라는 명칭으로 ‘또래상담’을 브랜드화 하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또래상담’과 ‘솔리언또래상담’은 같은 의미입니다.

솔리언이 무슨 뜻인가요?

  ‘솔리언(Solian)’이란 Solve(해결하다)+ian(사람을 뜻하는 접미어)의 합성어로 ‘또래의 고민을 듣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돕는 친구’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래상담이 무엇인가요?

  또래상담이란 비슷한 연령과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등을 지닌 청소년들이 일정한 훈련을 받은 후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에 조력하여 이들이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