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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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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언 또래상담 심화
  • 교육 대상 : 솔리언 또래상담(기본)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또래상담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초·중·고등학교 또래상담자
  • 교육시간 : 최소 8시간 이상(총 12회기)
  • 교육내용 구성 : 솔리언 또래상담 심화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예방을 주요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와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로 구분하였습니다. 또한 또래상담자 스스로 또래상담자로서의 성장을 위해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역할도 포함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역할은 다음과 같이 세부 역할로 구분 됩니다. 심화프로그램은 6가지 또래상담자의 역할별로 교육과 활동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또래상담자의 역할 역할의 정의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또래상담자로서의 정체성 확립 또래상담자로서의 자기이해와 역할 이해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 (정서적) 지지자 적극적 경청을 통해 친구의 고민을 들어 주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주고 지지 격려해줌
조력자 어려움을 당하는 친구를 학급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행동으로 도와줌
문제해결자 친구의 문제를 상담하고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줌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 학교 공감배려문화 촉진자 학교 내 폭력을 허용하고 방관하는 분위기를 줄이고, 친구들끼리 서로 공감하는 분위기를 촉진시켜줌
지역사회 공감배려문화 촉진자 지역 내 서로 공감, 소통, 배려하는 문화를 촉진시킴으로 지도자로 성장
또래상담자의 역할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 들어가기 들어가기 학교폭력, 또래상담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1. 또래 쑥쑥이 1. 나는 또래상담자다 내가 생각하는 나, 나는 내가 관리한다
2. 또래상담자 행동다짐 또래상담자의 역할한계 알기,또래상담자 행동다짐 만들기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2. 또래 토닥이 3. 또래 토닥이 - 이해하기 다양한 감정의 단어와 수준 알아보기, 감정반영에 대해 알아보기
4. 또래 토닥이 - 실천하기 대면상담, 사이버상담, 다양한 감정 다루기
3. 또래 도우미 5. 또래 도우미 - 이해하기 관심 VS 무관심, 도움행동에 대한 이해, 도움행동의 효과
6. 또래 도우미 - 실천하기 도움행동의 3단계 “다 알죠?”, 다가가기, 알아보기, 조력하기
4. 또래 해결이 7. 갈등다루기 갈등의 이해, 갈등이 있는 친구를 돕는 대화, 갈등을 지닌 두 친구 사이의 화해 돕기
8. 사례회의 사례지도의 필요성, 사례기록지 작성 및 사례 선정, 또래상담자 간 사례지도
공감배려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 5. 학교 공감배려문화 이끔이 9. 심리극 - 익히기 연기 마당, 심리극 마당(이중자아 기법, 빈 의자 기법)
10. 심리극 - 공연하기 이야기 극화 만들기, 심리극 공연 단계 이해하기
6. 지역사회 공감배려문화 이끔이 11. 지역 이끔이 - 익히기 공동체 의식에 대해 알아보기, 지역 내 상담기관 연계하기
12. 지역 이끔이 - 활동하기 지역연합회 활동, 지역 캠프 참여, 캠페인 활동, 길거리 이동 상담하기, 자원봉사활동, 튜터링 활동
해외교포·다문화 대상 솔리언 또래상담 프로그램
  • 해외교포․다문화 대상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은 해외 거주 청소년이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적응 스트레스와 우울 등 정신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국내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모형을 바탕으로 해외교포 청소년이 다문화집단에서 갖춰야 할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교육시간 : 9시간 이상(3단계, 총 6회기)
  • 교육내용 구성 : 본 프로그램은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크게 다가가는 친구(Friendship), 대화하는 친구(Fellowship), 도움주는 친구(Leadership) 세 단계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였고, 각 단계마다 활동 및 교육의 총 6회기로 구성하였습니다. 다가가는 친구(Friendship)는 친구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대화하는 친구(Fellowship)는 친구가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 해 주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도움주는 친구(Leadership)는 친구와 실제 상담하는 기법 및 건강한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방법 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단계 구성요소 세부내용
Friendship
(다가가는 친구되기)
  • - 자신의 정체성 이해
  • - 친구관계 탐색
• 친구로서의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인식하기, 나의 친구관계를 다시 돌아보기, 또래상담자로서의 역할 인식하기, 친구와 가까워지는 방법 배우기
Fellowship
(대화하는 친구되기)
- 친구의 고민 이해하기
- 경청기술 습득
• 해외교포 청소년으로서 겪을 수 있는 5가지 심리적 문제 이해하기, 스트레스 관리법 배우기, 적극적 경청, 공감기술 습득하기(어기역차)
Leadership
(도움주는 친구되기)
- 다문화 사회에서의 자신 이해
- 유능감 획득
• 다문화 사회에서 성공한 멘토의 사례 보기, 상담기법 습득(원무지계 기법), 지역 공동체 문화의 이점 이해하기
또래상담자를 활용한 스마트폰 사용조절 프로그램
  • 또래상담자를 활용한 스마트폰 사용조절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제작하고 보급하는 프로그램을 이르는 명칭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조절 프로그램 과정에 참여하면 스마트폰 사용을 스스로 조절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상담자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 교육시간 : 4시간 (3회기)
  • 교육내용 구성 : 본 프로그램은 크게 유쾌상쾌형, 완소친구형, 무궁무진형 3가지 유형별상담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유쾌상쾌형은 스마트폰 조절 전략을 탐색하고 완소친구형은 당당하게 친구관계 맺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무궁무진형은 시간의 가치 인식 및 재구성으로 스마트폰 사용조절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회기 구성 목표
1회기 들어가기 스마트폰 사용정도 확인, 스마트폰 사용유형의 이해
2회기 유형별상담 유쾌상쾌형 유쾌상쾌형의 이해, 스마트폰 조절 전략 탐색
완소친구형 완소친구형의 이해, 당당하게 친구관계 맺는 방법
무궁무진형 무궁무진형의 이해, 시간의 가치 인식 및 재구성
3회기 마무리하기 스마트폰 사용조절 점검 및 피드백, 계획 다듬기
탈북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 해외교포․다문화 대상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은 해외 거주 청소년이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적응 스트레스와 우울 등 정신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국내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모형을 바탕으로 해외교포 청소년이 다문화집단에서 갖춰야 할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 교육시간 : 9시간 이상(3단계, 총 6회기)
  • 교육내용 구성 : 본 프로그램은 또래상담자의 역할을 크게 다가가는 친구(Friendship), 대화하는 친구(Fellowship), 도움주는 친구(Leadership) 세 단계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세분화하였고, 각 단계마다 활동 및 교육의 총 6회기로 구성하였습니다. 다가가는 친구(Friendship)는 친구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대화하는 친구(Fellowship)는 친구가 갖고 있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 해 주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도움주는 친구(Leadership)는 친구와 실제 상담하는 기법 및 건강한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방법 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단계 구성요소 세부내용
1회기 낯섦1
  • - 고정관념 및 편견 확인
  • - 편견 및 편견에 대한 부정적 영향 경험
• 프로그램 목적과 북한에 대한 이해 , 나의 고정관념 및 편견 점검하기, 타인의 입장에서 편견 경험하기, 편견을 없앨 수 있는 방안 탐색하기
2회기 낯섦2 - 탈북청소년의 신분노출에 대한 어려움 이해
-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이해
• 탈북청소년의 신분노출에 대한 어려움 이해하기, 탈북청소년의 긍정적 자기노출을 위한 방법 생각해보기, 다문화 수용성에 대해 이해하기, 또래상담자로서 다문화 수용성 함양하기
3회기 만남 - 남북한 청소년의 상호 이해하기
- 도움주는 친구되기
• 남북한 청소년의 언어차이 인식하기, 탈북청소년에게 도움주기(다알죠, 원무지계), 역할극을 통해 남북한 청소년 상호 이해하기
4회기 성장 - 성격강점 발견하기
- 나의 삶의 의미찾기
• 자신의 성격 특성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기, 삶의 의미 인식하기, 또래상담자로서 역할 확인하기